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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 제2조 제11호 마목 및 사목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컴퓨터통신 또는 인터넷의 사용자가 전기통신 역무를 이용한 사실에 관한 컴퓨터 통신 또는 인터넷의 로그 기록자료, 컴퓨터 통신 또는 인터넷의 사용자가 정보통신망에 접속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정보통신기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접속지의 추적자료) | 3개월 | |
전자 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동 시행령 제6조(거래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등에 관한 기록,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
국세기본법 제85조의 3 | 납세자의 납세 근거자료 등(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거서류) | 5년 |
상법 제33조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 5년 | |
국세기본법 제85조의 3 |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거서류: 그 거래 사실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해당 국세의 법정 신고기한이 지난날 부터 5년간 | 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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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쿠키’ 설정 거부 방법 이용자는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을 설정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가 저장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쿠키 설치를 거부할 경우 웹 사용이 불편해지며 로그인이 필요한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설정 방법 1) Internet Explorer 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메뉴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 설정
2) Chrome 의 경우: 웹 브라우저 우측의 설정 메뉴 > 화면 하단의 고급 설정 표시 > 개인정보의 콘텐츠 설정 버튼 > 쿠키
다. ‘세션’의 설치/운영 및 거부 이용자는 세션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지 않으며, 위탁업무를 포함하여 회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로그인이 필요한 경우 자동으로 회사 운영 서버에서 세션을 생성하여 공통으로 사용됩니다.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 다음과 같은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가.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기준’ 및 ‘개인정보의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기준’에 따라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및 시행합니다.
나. 개인 정보취급자 지정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 정보취급자의 지정을 최소화하고 개인정보보호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다.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침입 차단시스템과 탐지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 권한 관리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을 통제하며, 권한 부여, 변경 또는 말소에 대한 명세를 기록하고, 그 기록을 최소 5 년간 보관하고 있습니다.
라.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 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관리하고 있습니다.
마.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암호화된 통신 구간(SSL)을 이용하여 전송하고, 비밀번호 등 중요정보는 복호화 불가능한 단방향 암호화되어 저장/관리되고 있습니다.
바.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 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사.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의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 전담 조직 운영을 통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개인정보가 침해되어 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셔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 업무: 개인정보 침해 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privacy.kisa.or.kr
– 전화: (국번 없이) 118
– 주소: (138-950) 서울시 송파구 중대로 13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 조정위원회 – 소관 업무: 개인정보 분쟁 조정신청, 집단분쟁 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www.kopico.go.kr
– 전화: 1833-6972
– 주소: (03171) 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 없이) 1301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 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가. 이용자의 개인정보 관리 및 도용 이용자의 로그인 정보는 원칙적으로 이용자만이 사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이용자 본인의 부주의로 ID, 비밀번호 등 개인정보의 유출, 타인의 사용으로 인하여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회사는 모든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타인의 개인정보를 도용하여 회원 가입 또는 구매 및 판매가 확인되었을 경우에는 이용계약이 일방적으로 해지될 수 있으며, 주민등록법에 의해 3 년 이하의 징역 또는 1 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될 수있습니다.
나. 개인정보처리방침 적용 범위 회사가 제공하는 부가적 서비스 중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한 서비스의 경우 및 회사의 사이트에 링크된 제휴 사이트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회사는 개인정보보호 전담 조직 운영을 통하여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 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관련 부서 및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 약관은 주식회사 코리아커머스(이하 회사)가 제공하는 배달머니 서비스(이하 서비스)의 이용과 관련하여 회사와 회원과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 기타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이 약관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달머니회원”(이하 회원)이란 배달머니 서비스 이용약관에 따라 회사와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회사에서 운영하는 배달머니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고객입니다.
2. “서비스”란 배달대행료 충전을 신용카드로 결제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중계솔루션을 말합니다.
3. “포인트”라 함은 배달대행료를 충전하기 위해 회원이 신용카드로 결제하여 충전된 예치금을 말합니다.
4. ”포인트충전”이라 함은 배달대행료를 충전하기 위해 회원이 입력한 카드정보를 통해 결제하는 것을 말합니다.
5. ”포인트송금”이라 함은 배달대행업체를 이용하기위해 배달머니 포인트를 이체하는 것을 말합니다.
1. 회사는 이 약관의 내용을 회원홈페이지에 게시합니다.
2. 본 약관은 서비스에 가입된 회원을 포함하여 약관에 동의 후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모든 이용자에 대하여 그 효력을 발생합니다.
3. 본 약관은 수시로 변경될 수 있으며, 회사가 약관을 개정할 경우에는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현행약관과 함께 초기화면에 그 개정약관의 적용일자 7일 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다만, 회원에게 불리한 약관의 개정의 경우에는 최소한 30일 이상의 사전 유예기간을 두고 공지하며, 일정기간 서비스 내 로그인 시 동의창 또는 전자적 수단을 통해 따로 명확히 통지하도록 합니다.
4. 회사가 전항에 따라 개정약관을 공지 또는 통지하면서 회원에게 30일 기간 내에 의사표시를 하지 않으면 의사표시가 표명된 것으로 본다는 뜻을 명확하게 공지 또는 통지하였음에도 회원이 명시적으로 거부의 의사표시를 하지 아니한 경우 회원이 개정약관에 동의한 것으로 봅니다.
5. 회원이 개정약관의 적용에 동의하지 않는 경우 회사는 개정 약관의 내용을 적용할 수 없으며, 이 경우 회원은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 약관을 적용할 수 없는 특별한 사정이 있는 경우에는 회사는 이용계약을 해지할 수 있습니다.
1. 이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이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정보통신망이용촉진등에관한법률(이하 “정통망법”),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등 관련법령 또는 상관례에 따릅니다.
1. 이용계약은 회원이 서비스이용에 대하여 동의를 하는 것으로써 체결됩니다.
2. 회사는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구매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해서는 결제승인을 하지 않거나 사후에 결제승인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① 만 14세 미만의 자가 이용신청을 하는 경우
② 신청자가 이 약관에 의하여 이전에 서비스 이용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회원자격 상실 후 1년이 경과한 자로서 회사의 승인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함.
③ 타인의 휴대폰을 도용하여 서비스를 이용한 경우
④ 허위의 정보를 기재하거나, 회사가 제시하는 내용을 기재하지 않은 경우
⑤ 서비스 이용자의 귀책사유로 인하여 승인이 불가능하거나 기타 규정한 제반 사항을 위반하며 신청하는 경우
⑥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부적절한 행위를 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거나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할 수 없다고 합리적으로 판단되는 경우
3. 제1항에 따른 신청에 있어 회사는 회사에 판다에 따라 “회원”의 실명확인 및 본인인증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실명확인의 경우 법령에 따라 이용 가능한 신용정보업자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을 통하여 주민등록번호와 성명의 일치 여부를 확인함으로써 실명확인절차를 진행하며, 회사는 실명확인절차를 취할 수 없는 이용신청에 대해서 이용신청자에게 증빙자료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4. 회사는 서비스관련설비의 여유가 없거나, 기술상 또는 업무상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서비스를 중지할 수 있습니다.
5. 제2항과 제4항에 따라 서비스이용을 제한하거나 유보한 경우,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를 서비스이용자의 화면에 게시하거나 전자적 수단을 등을 통해 알리도록 합니다.
1. 회사는 배달대행료 충전을 위해 회원이 지정한 계좌로 이체하는 중계 서비스만 제공하합니다.
2.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를 통한 송금에 대하여 어떠한 보증 및 책임을 지지 아니하며, 회원은 자신의 실책으로 발생한 손실을 회사에 어떠한 책임도 물을 수 없습니다.
1. 회원은 언제든지 고객센터를 통하여 이용계약 해지 신청을 할 수 있으며, 회사는 관련법률 및 개인정보취급방침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이를 지체 없이 처리하여야 합니다.
2. 회원은 해지의사를 통지하기 전에 보유중인 포인트를 송금 또는 취소해야만 합니다. 포인트 미 송금 또는 미 취소 인한 불이익은 회원 본인이 부담하여야 합니다.
1. 회사는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대가로서 회원에게 다음 각호의 요금(이하 “서비스 이용요금”라 함)의 지급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서비스 이용요금의 지급조건, 요율 기타 구체적인 사항은 플랫폼을 통해 공지합니다.
① 포인트 충전 수수료
② 포인트 송금 수수료
③ 기타 수수료
2. 회사는 필요에 따라 서비스 이용요금 항목을 신설하거나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와 관련한 사항은 플랫폼을 통하여 회원에게 공지합니다.
1. 회사는 서비스 이용정책 또는 이용약관을 준수합니다.
2. 회사는 관련법률과 이 약관이 금지하거나 미풍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계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여 노력합니다.
3. 회사는 회원이 안전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해 보안시스템을 갖추어야 하며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공시하고 준수합니다.
4. 회사는 서비스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으로부터 제기된 의견이나 불만이 정당하다고 인정할 경우에는 이를 처리하여야 합니다. 회원이 제기한 의견이나 불만사항에 대해서는 게시판을 활용하거나 전자적 표시방법 등을 통하여 회원에게 처리과정 및 결과를 전달합니다.
5. 회사는 서비스 제공자로서 관련 법령에서 정하는 기간동안 필요정보를 보관합니다. 또한 보관중인 자료에 대하여 권리가 있는 자의 요청이 있는 경우 관련 자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1. 회원은 다음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① 신청 또는 변경 시 허위내용의 등록
② 타인의 정보도용
③ 회사가 게시한 정보의 변경
④ 회사가 정한 정보 이외의 정보(컴퓨터 프로그램 등) 등의 송신 또는 게시
⑤ 회사와 기타 제3자의 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에 대한 침해
⑥ 회사 및 기타 제3자의 명예를 손상시키거나 업무를 방해하는 행위
⑦ 외설 또는 폭력적인 메시지, 화상, 음성, 기타 공서양속에 반하는 정보를 “서비스”에 공개 또는 게시하는 행위
⑧ 기타 불법적이거나 부당한 행위
2. 회원은 관련법률, 이 약관의 규정, 이용안내 및 “서비스”와 관련하여 공지한 주의사항, 회사가 통지하는 사항 등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회사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 됩니다.
1. 서비스는 업무상 또는 기술상 특별한 지장이 없는 한 연중무휴, 1일 24시간 제공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2. 회사는 서비스를 일정범위로 분할하여 각 범위 별로 이용가능시간을 별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사전에 공지합니다.
1. 회사는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두절 또는 운영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운영상, 기술상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필요에 따라 제공하고 있는 전부 또는 일부 서비스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회사는 서비스의 제공에 필요한 경우 정기점검을 실시할 수 있으며, 정기점검시간은 서비스 제공화면에 공지한 바에 따릅니다. 다만, 회사가 사전에 통지할 수 없는 부득이한 사유가 있는 경우 사후에 통지할 수 있습니다.
4. 본조 1,2항에 따라 서비스가 변경, 중단 될 경우 는 제12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정한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1. 회사가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이 약관에 별도 규정이 없는 한 문자메시지(SMS, LMS 등), 모바일 단말기 어플리케이션 알림메세지 등으로 할 수 있습니다.
2. 회사는 회원 전체에 대한 통지의 경우 7일 이상 회사의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제1항의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1. 회사는 다음과 같은 사유가 있는 경우,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① 회원이 회사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그 목적에 벗어나거나 위배하여 이용한 것으로 확인된 경우
② 회원이 다른 회원 또는 기타 타인의 권리나 명예, 신용, 정당한 이익을 방해하거나 침해한 경우
③ 회원이 회사의 권리나 명예, 정당한 이익을 방해 또는 침해하거나 회사의 원활한 서비스 제공을 방해 하거나 방해하고자 시도한 경우
④ 회원이 사회의 안녕질서, 공공질서, 미풍양속에 위배되는 거래행위를 하거나 시도한 경우
⑤ 기타 회원이 법령 및 약관에 위배되는 행위를 한 경우
2. 동일한 행위가 2회 이상 반복되거나 30일 이내에 그 사유가 시정되지 아니하는 경우 회사는 회원자격을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회사가 회원 자격을 상실시키는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3. 회사가 회원 자격을 일시정지·상실시키는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4. 회사는 전항에도 불구하고, “주민등록법”을 위반한 명의도용 및 결제도용, “저작권법” 및 “컴퓨터프로그램보호법”을 위반한 불법프로그램의 제공 및 운영방해, “정통망법”을 위반한 불법통신 및 해킹, 악성프로그램의 배포, 접속권한 초과행위 등과 같이 관련법을 위반한 경우에는 즉시 영구이용정지를 할 수 있습니다. 본 항에 따른 영구이용정지 시 서비스 이용을 통해 획득한 혜택이 모두 소멸되며, 회사는 이에 대해 별도로 보상하지 않습니다.
5. 회사는 본 조의 이용제한 범위 내에서 제한의 조건 및 세부내용은 이용제한정책 및 개별 서비스상의 운영정책에서 정하는 바에 의합니다.
6. 본 조에 따라 서비스 이용을 제한하거나 계약을 해지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제12조[회원에 대한 통지]에 따라 통지합니다.
7. 회원은 본 조에 따른 이용제한 등에 대해 회사가 정한 절차에 따라 이의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이의가 정당하다고 회사가 인정하는 경우 회사는 즉시 서비스의 이용을 재개합니다.
1. 회사는 “정통망법” 등 관련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의 보호 및 사용에 대해서는 관련법률 및 회사의 개인정보취급방침이 적용됩니다.
2. 회사가 회원의 개인식별이 가능한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때에는 반드시 해당 회원의 동의를 받습니다.
3. 회사가 회원 자격을 일시정지·상실시키는 경우, 회원에게 이를 통지하고, 최소한 30일 이상의 기간을 정하여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① 배송업무상 배송업체에게 배송에 필요한 최소한의 회원의 정보(성명, 주소, 전화번호)를 알려주는 경우
②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③ 재화 등의 거래에 따른 대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④ 도용방지를 위하여 본인확인에 필요한 경우
⑤ 법률의 규정 또는 법률에 의하여 필요한 불가피한 사유가 있는 경우
⑥ 당사 또는 제휴사와 관련하여 합병, 인수, 포괄적 영업양도 등이 있는 경우 합병 후 당사, 인수당사 및 영업양수인에 대하여 제공하는 경우
4. 회사가 제2항과 제3항에 의해 회원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관리 책임자의 신원(소속, 성명 및 전화번호, 기타 연락처), 정보의 수집목적 및 이용목적, 제3자에 대한 정보제공 관련사항(제공받은 자, 제공목적 및 제공할 정보의 내용) 등 “정통망법”에서 규정한 사항을 미리 명시하거나 고지해야 하며 회원는 언제든지 이 동의를 철회할 수 있습니다.
5. 회원은 언제든지 회사가 가지고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열람 및 오류정정을 요구할 수 있으며 회사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할 의무를 집니다. 회원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한 경우에는 회사는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지 않습니다.
6. 회사 또는 그로부터 개인정보를 제공받은 제3자는 개인정보의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을 달성한 때에는 당해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이 경우 회사는 보관하고 있는 회원 정보를 그 보관의 목적으로만 이용합니다.
①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회사는 관계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기간 동안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② ”서비스” 이용계약을 해지하거나 회사로부터 서비스 이용정지조치를 받은 회원에 대해서는 재가입에 대한 승낙거부사유가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용계약종료 후 5년간 아이디, 성명 또는 상호, 연락처, 주소를 비롯하여 이용계약 해지와 서비스 이용정지와 관련된 정보 등의 필요정보를 보관합니다.
③ 기타 정보수집에 관한 동의를 받을 때 보유기간을 명시한 경우에는 그 보유기간까지 회원 정보를 보관합니다.
1. 회사는 천재지변 또는 이에 준하는 불가항력으로 인하여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는 경우에는 서비스 제공에 관한 책임이 면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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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회사는 회원이 서비스와 관련하여 게재한 정보, 자료, 사실의 신뢰도, 정확성 등의 내용에 관하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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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서비스 이용으로 발생한 분쟁에 대해 소송이 제기될 경우 회사의 본사 소재지를 관할하는 법원을 전속 관할법원으로 합니다.
이 약관은 2020년 11월 9일부터 적용됩니다.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통하여, 이용자의 개인정보가 어떠한 용도와 방식으로 이용되고 있으며,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회사가 어떠한 조처를 하는지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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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이용자의 동의 위의 가. 항에서 정한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었다고 하더라도, 회사는 이용자 또는 관계자가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중 등록 등의 방법으로부정하게 이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이용자의 개인 정보를 1 년 동안 보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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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거법령 | 개인정보의 종류 | 보존기간 |
---|---|---|
통신비밀보호법 제15조의2 및 동 시행령 제41조 제2항(통신사실확인자료) | 법 제2조 제11호 가목부터 라목까지 및 바목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가입자의 전기통신일시, 전기통신 개시, 종료시각, 발착신통신번호 등 상대방의 가입자번호, 사용도수) | 12개월 |
법 제2조 제11호 마목 및 사목에 따른 통신사실확인자료(컴퓨터통신 또는 인터넷의 사용자가 전기통신 역무를 이용한 사실에 관한 컴퓨터 통신 또는 인터넷의 로그 기록자료, 컴퓨터 통신 또는 인터넷의 사용자가 정보통신망에 접속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정보통신기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접속지의 추적자료) | 3개월 | |
전자 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제6조 및 동 시행령 제6조(거래기록) |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 6개월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
계약 또는 청약 철회 등에 관한 기록,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
국세기본법 제85조의 3 | 납세자의 납세 근거자료 등(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거서류) | 5년 |
상법 제33조 | 상업장부와 영업에 관한 중요서류 | 10년 |
전표 또는 이와 유사한 서류 | 5년 | |
국세기본법 제85조의 3 | 모든 거래에 관한 장부 및 증거서류: 그 거래 사실이 속하는 과세기간에 대한 해당 국세의 법정 신고기한이 지난날 부터 5년간 | 5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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